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건강정보

2023년 발달재활바우처 신청서류 신청방법(언어치료 바우처)

by 슬기다움 2023. 3. 25.

점점 출생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출생률이 감소하는 것에 비하여 다양한 발달지연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싼 치료비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2023년 발달재활바우처를 알아보고 신청서류 및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달재활바우처 서비스란?

성장기 아동 및 장애아동의 인지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 운동 등의 기능 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적절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발달재활바우처신청방법신청서류
발달재활바우처신청방법신청서류

 

신청대상

만 18세 미만으로 뇌 병변, 지적, 자폐성, 청각, 언어, 시각 장애등의 장애 아동들이 해당이 됩니다. 예외로 만 6세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 및 검사 자료로 대체하여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영유아 검진 시 언어발달이 늦다고 관찰되면 정확한 검진을 통하여 신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다만 지자체 예산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수 진행됨) 장애등록이 안된 일반 지연 아동은 만 6세 되는 달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

언어, 청능, 미술, 음악, 행동, 놀이, 심리, 감각 운동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발달재활바우처 제공 기관에서 등록된 발달재활제공인력을 통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지원액 및 본인부담금 금액

구분 바우처 지원금 본인부담금
차상위계층(가형) 월 23만원 2만원
차상위계층 초과 기준중위소득 65%이하(나형) 월 21만원 4만원
수급자(다형) 월 25만원 면제
기준 중위소득 65%초과 120%이하(라형) 월 19만원 6만원
기준중위소득 120%초과 180%이하(마형) 월 17만원 8만원

치료 금액은 발달바우처 제공기관마다 금액이 상이합니다. 예를 들어 라형으로 지원금 19만 원을 받는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센터 1회 언어치료 비용이 45000원이면 8회 기준으로 45000X8=360,000원입니다. 원래 내야 하는 금액은 360,000원이지만 바우처 지원금액 190,000원을 빼면 170,000원이 본인 부담금이 되는 것입니다. 본인부담금은 사전 납부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사실 위 표에 나오는 금액은 나라에서 정한 기준표입니다. 복지관 이외 사설센터는 저 금액이 아닌 기준단가표가 더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월 36만 원이 17만 원으로 인하해서 내는 것이 혜택이라면 혜택이지 않을까 씁쓸한 마음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2023년 중위소득 확인 

2023년 중위소득에 따라서 지원받는 서비스 금액이 다릅니다.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03.19 - [생활과 건강정보] - 2023년 기준 중위소득 100%, 중위소득 금액 정리

발달재활서비스 신청방법

신청권자인 본인, 부모, 가구원, 대리인, 복지담당공무원이 직권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제출장소는 서비스를 신청하는 대상자의 주민등록상의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연중 신청이 가능하나 매월 27일 18:00까지 시, 군, 구에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으로 대상자 선정 결과가 전송된 경우에 한해, 익월 바우처가 생성이 됩니다. 유의할 점은, 각 지자체별로 접수 시기가 정해져 있기도 하고 예산이 종료되어 신청을 안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청 전 꼭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발달재활바우처 신청서류

  • 신분증
  • 소득증명자료(건강보험 자격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 6세 미만이라면 발달재활 서비스 의뢰서, 세부영역 검사 결과서 및 검사자료(주민센터에 문의요망)
  • 2023년 발달재활바우처 신청서(주민센터에 있음)
  • 서류 인정 기간은 3개월이기 때문에 해당 주민센터에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언어치료 바우처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인 발달재활 바우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발달재활 바우처로 재활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턱없이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받을 수 있으니 조기 중재로 아이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개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센터도 많이 있기 때문에 나와 맞는 치료 센터를 찾고 치료사를 찾아서 서로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