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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정보

아동의 자발화 유도하여 언어발달 시키기

by 슬기다움 2022. 10. 6.

우리 아이가 말을 안 해요! 

  아이가 충분히 이해하는 어휘도 많고 지시도 잘 따르고 상호작용이 잘되고 있는데 말을 안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양육과정에서 주로 양육자가 모든 것을 해주고 있지는 않은지 돌이켜 봐야 한다. 성향적으로 말이 적은 아동도 있으나 초기 의사소통(요구하기, 거부하기, 명명하기, 대답하기, 부르기, 인사하기, 대화하기)은 가능하여야 한다. 충분히 생활 속에서 아동의 자발어를 산출할 수 있는 대화법이 있고 지속적으로 양육자가 아동이 말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가정에서의 아동의 자발어(자발 발화) 유도하는 방법.

  • 아동이 좋아하는 음식을 주지 않고 아동 앞에서 먹는다. 목표 어휘) 줘. 손을 내민다. 나도 먹어, 나도 먹을래.
  • 움직이는 장난감 로봇을 작동시키고 작동을 멈추게 한 후 아동에게 건네준다. 목표 어휘) 켜, 해줘
  • 아동과 함께 새로운 게임이나, 다양한 게임을 하다가 아동이 집중하고 좋아하기 시작하면 게임을 중단하고 기다린다. 목표 어휘) 해, 또해, 가위바위보, 꼭꼭숨어라, 하자
  • 아동과 함께 몇 권의 책을 함께 본다. 책을 넘기지 않고 기다린다. 혹은 빨리 넘긴다. 목표어휘) 읽어, 해, 뭐야, 넘겨, 펴, 천천히, 볼래, 봐
  • 아동이 싫어하는 장난감이나 먹는 것을 아동 가까이에 가져간다. 목표어휘) 싫어, 가, 치워, 무서워
  • 아동에게 공을 굴려 준다. 아동이 공을 굴린 후 되돌려 굴려서 주면 즉시 바퀴 달린 자동차 같은 장난감을 아동에게 굴린다. 목표 어휘) 굴려, 빵빵, 다시, 나도
  • 놀이 영역에서 장난감을 다른 곳으로 가지고 갈 때 손을 흔들면서 "안녕"이라고 말한 후, 두 번째와 세 번째 장난감에도 똑같이 반복한 후, 네 번째 장난감에는 말을 하지 않고 있는다. 이때 주의할 점은 연속해서 진행하지 말고 다른 놀이들과 함께 분산해서 실시되어야 한다. 목표 어휘) 안녕
  • 아동의 손을 슬라임, 풀, 클레이와 같은 차갑고 끈적하거나 축축한 표면에 닿게 한다. 목표어휘) 차가워, 싫어, 좋아, 재밌어, 붙었어, 늘어나, 붙어
  • 아동이 볼 수 있는 투명한 반찬통에 아동이 좋아하는 음식을 담아서 아동 앞에 반찬통을 준다. 목표어휘) 열어, 줘, 주세요, 먹자, 나도, 꺼내
  • 도구를 필요로 하는 기능적인 활동 및 놀이에 아동이 참여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크레파스로 색칠을 하고 있는데 제삼자가 다가와서 아동의 허락 없이 크레파스와 같은 해당 도구를 가지고 아동이 볼 수 있는 먼 곳으로 가서 해당 도구를 들고 기다린다. 목표 어휘) 주세요, 하지 마, 줘, 크레파스, 와, 내 거야
  •  종이를 오려서 찢으면서 입으로 '후' 분다. 여러 번 그 동작을 반복한 후 다시 입 가까이 가져간 후 바람을 불지 않고 기다린다. 목표 어휘) 불어, 후, 또 해, 해, 나도
  • 아동에게 비눗방울을 여러번 분 후에 비눗물 병을 꼭 닫는다. 닫혀있는 비눗방울 병을 아동에게 건네준다. 목표어휘) 안돼?, 열어, 또 해, 불어
  • 뽀로로 피겨를 가지고 아동에게 인사하게 한다. 두 번째, 세번째 피규어도 똑같이 인사 후, 네번째 피규어를 데리고 왔을 때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이때에도 연속해서 진행하지 말고 다른 놀이들과 분산해서 실시되어야 한다. 목표 어휘) 에디 안녕, 잘 가, 반가워
  • 아동과 함께 색종이로 비행기를 접어 비행기를 날린다. 아동이 날린 비행기를 몇 번 가져다준다. 그 이후 아동이 날린 비행기를 높은 선반에 올린 후 기다린다. 목표 어휘) 높아, 꺼내, 줘, 날려, 내 거야
  • 투명한 비닐을 준비한 후 소리가 나거나 불빛이 나는 장난감을 넣고 주머니를 흔든다. 아동의 반응을 보고 여러 번 흔든 뒤 기다린다. 목표 어휘) 흔들어, 불나, 소리나, 나도, 나도 할래, 엄마 해, 주세요

이 방법 말고도 다양한 놀이를 통해서 표현 어휘를 확장하여 아동의 자발 발화를 유도하고 아동이 발화하지 않으면 양육자가 충분히 모델링을 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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