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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과 건강정보

경계선 지능을 가진 느린학습자 특징, 선별 리스트

by 슬기다움 2023. 9. 13.

현대 사회를 살면서 묘하게 소통이 잘 되지 않거나 학습이 느린 사람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은 우리 사회에서 명확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 않지만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을 경계선 지능, 느린학습자라고 말합니다. 오늘은 경계선 지능이 무엇인지 느린 학습자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계선 지능(느린학습자)이란?

정신 지체는 아니나 장애와 정상 사이에도 속하지 못하는 것으로 평균보다 낮은 지적능력으로 표준화된 지능평가(웩슬러 지능검사)에서 IQ 71~ 84가 이에 해당됩니다. 현재 학습장애, 느린 학습자, 학습부진아등의 다양한 말로 불리고 있으나 정확한 명칭은 경계선 지능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70 미만은 지적장애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느린학습자의 특징

주의집중 시간이 또래에 비해서 짧습니다. 복잡한 과정을 어려워하고 다양한 정보를 연결하기 어려워합니다. 특히 장기 기억력이 약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공부를 시켜서는 안 됩니다. 또 추론적인 사고 및 탐구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표현력이 부족하고 본인의 생각을 조리 있기 전달하지 못하고 비언어적인 제스처를 빨리 이해하고 파악하기 힘듭니다. 언어발달 문제 및 산만함 사회성에 대한 문제가 없었다면 학교에 입학해서 아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아이들과 노는 것에 대한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어려움이 발견되는 이유는 지능 발달에 어려움이 있어서 응용문제 및 이해력이 또래 친구들보다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래 아이들은 고학년이 될수록 탐구능력, 추론, 사고능력이 깊어집니다. 그런 어휘력의 증가 및 순간적인 대답을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고학년이 될수록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현대 사회는 경계선 지능인 즉 느린 학습자의 비율이 인구 대비 14~18%가 가까울 만큼 높아지고 있습니다. 점점 고학년이 될 수록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거나 학습을 이해하기 힘들어하거나 또래 관계에서 점점 어려워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3. 느린 학습자의 문제점

우리나라에서 느린 학습자로 살아가기에는 많은 차별과 취약점이 있습니다. 법적으로 경계선지능은 장애인으로 등록이 안되기 때문에 장애인 혜택이 없으며 일반 사람들과의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경계선 지능은 모든 일상에서 남들보다 느리게 이해하기 때문에 기다려주면 됩니다. 다양한 인지, 사회성, 학습적인 부분을 지금부터 개선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느린 학습자는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경계선이 나왔다고 해서 절망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건 도와주고 적절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표기 때문에 학교에 입학해서 풀배터리 검사를 공유해야할까?라고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실텐데, 검사를 공유하셔야 선생님들이 내 아이를 어떻게 다른 아이들과 잘 섞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지 생각하시기 때문에 공유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만드는 적응행동들이 얼만큼 많이 반복하고 개선하려고 한다면 충분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4. 느린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경계선 지능 느린학습자 선별체크리스트
경계선 지능 느린학습자 선별체크리스트

5. 느린 학습자의 교육 방법

느린학습자는 맞춤식 1:1 교육이 적합합니다. 또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느린학습자가 알고 있는 단계에서 서서히 단계를 올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에 많은 양의 정보를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에 짧은시간 집중력 있게 수업하는 것이 적합하며, 무조건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주의집중하는 것을 어려워 하기 때문에 느린학습자 스스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수업위주로 커리큘럼 동반한 수업이 좋습니다. 일반 아동들과의 경쟁에서 항상 위축되었기 때문에 최대한 칭찬과 격려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자의 인내가 가장 중요합니다. 절대로 느린 학습자를 다그쳐서는 안 됩니다.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럴 수 있지라는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6. 마무리

요즘은 느린 학습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여러 단체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느린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책, 교육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느린학습자는 우리 사회에서 챙김받아야 할 구성원이며 그 사람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일조할 수 있기를 기다리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느린학습자 선별을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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