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건강정보

해외(다낭)에서 열대과일먹고 알레르기 처치방법 및 음식알레르기 증상

슬기다움 2023. 6. 29. 11:12

코로나 이후로 처음으로 해외를 다녀왔습니다. 여행을 정말 좋아했었으나 육아에 치여 사실 감흥도 없었고 귀찮기만 했으나 갔다 와서 역시 여행이 주는 즐거움은 달랐습니다. 여러 가지 에피소드가 많았지만 제일 놀랐었던 건 다낭에서 열대 과일을 먹고 알레르기가 난 아이로 인하여 처치했던 방법입니다. 정말 함부로 먹으면 안 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괜찮아 보여서 먹였는데 이런 사태가 생기다니 여러분들도 조심, 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 한국에서 알레르기 약 챙기기

사실 제가 한국에서 알레르기약을 챙겨갔더라면 좋았을 것 같은데 챙겨가지 못했습니다. 제가 알레르기가 없고 아이들도 딱히 알레르기 경험이 없어서 챙겨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꼭 알레르기약을 소량이라도 항히스타민제, 항염증제를 응급용으로 처방받아서 가지고 옵니다. 

 

2. 알레르기 약 없을 때, 근처 약국에서 구매하기

저희 아이같은 경우에는 다낭 롯데마트에서 시식코너에서 두리안을 먹다가 바로 알레르기 반응이 올라왔습니다. 그 전날 베트남 리치와 망고 과일을 엄청 많이 먹었음에도 알레르기가 없었기 때문에 그때부터 안심하고 먹으라고 했던 것이 잘못입니다. 먹자마자 바로 반응은 왔었고요. 아이가 목이 칼칼해진다고 하였고 입술이 부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다행인 것은 다낭 롯데마트에 2층에 바로 약국이 있어서 알레르기 약을 구매했습니다. 직원분이 친절하게 도와주셔서 바로 약을 먹은 후에 가라앉았습니다. 정말 신기했어요. 시럽용이었고 가격도 비싸지 않았습니다. 베트남돈으로 60,000동이고 한국돈으로 3000원 정도였습니다. 하루에 5ml를 마시라고 했습니다. 아니면 근처 약국가셔서 "보스타넥스"를 요청하시면 줄거예요. 성분은 우리나라 항히스타민제가 들어있는 알레르기약입니다. 

 

베트남알레르기약종류베트남알레르기약성분
베트남알레르기약 사진

 

3. 카페에서 도움 요청하기. (여행 카페)

진짜 한국인의 화력이 대단하다고 느꼈던 것은 특히 다낭여행은 경기도 다낭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가 활발합니다. 특히 어디 숙소라고 말하고 알레르기약 있으시면 부탁드린다고 하면 도움을 주시는 분은 무조건 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여행가시기 전에 가입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4. 알레르기 유발하는 열대과일 종류

망고는 옻나무과의 친구라고 합니다. 사실 망고 씨 부분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질해 놓은 망고를 드실 때는 씨 근처였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제 아들이 마트에서 손질된 망고를 먹었는데 두리안이 아니라 망고 때문인가 싶기도 했어요. 하지만 그날 이후 망고주스 먹어도 괜찮았어요.) 두리안과 리치 등 껍질이 있는 것, 털로 덮여있는 키위 같은 것들도 소량이라도 만지면 알레르기가 발생하여 발진 두드러기가 동반될 수 있으니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시장에서 함부로 만지지 마시고 먹어보지도 않아야 합니다. 시장에서 구아버 만졌다가 발진이 올라오고 두드러기가 올라와서 큰일 날 뻔했습니다. 모두 주의하세요! 

 

5. 음식 알레르기를 먹어서 발생했을 때 응급처치 방법

  • 먼저 음식을 씹는 도중에 바로 발생했다면 바로 뱉거나 토해냅니다. 
  • 따뜻한 물로 여러 번 입을 헹궈내도록 합니다. 
  • 몸이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뜨거운 물 샤워나 냉찜질 보다는 마른 수건을 냉동실에 넣어두고 가려움증이 심한 부위에 덮어놓으면 가려움증이 완화됩니다. 

 

오늘은 음식에 관련 된,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한국에는 없는 과일을 먹다가 생길 수 있는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가장 좋은 것은 한국 병원에서 처방받아서 꼭 가지고 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외출 가실 때도 가볍게 챙겨갈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즐겁고 안전한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