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정보

학령기 언어발달장애의 정의와 학령기 언어발달을 알아보자

슬기다움 2022. 10. 7. 10:50

학령기 언어장애란?

먼저 학령기란 초등학교 1~6학년의 아동들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을 말한다. 학령전기 언어장애는 주로 구어를 습득하고 장애를 갖는 아동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나 학령기 언어장애는 구어 습득에 장애를 갖는 경우는 물론 이로 인해 학습에 문제를 갖거나, 혹은 학령기에 습득하게 되는 읽기나 쓰기와 같은 문어 영역에서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를 포함한다.(Wallach & Butler,1984,1994). 학령기 아동의 언어치료 평가 시 구어 및 수용·표현 어휘와 더불어 읽기와 쓰기 같은 문어능력도 평가해야 하며 전반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일어나며 발생할 수 있는 실제적인 대화 기능과 상위 언어능력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 

학령기 언어발달을 알아보자.

구어능력 발달
음운론적 발달 - 학령기가 되면 모국어를 성인과 유사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게 된다.
- 6세 후반이면 단어 수준에서 99% 정조음이 가능하며 학령기 초기 1년 안에 단어 수준에서 모    든 자음이 완전 습득된다고 할 수 있다. 
- 강세구 안에서 음운 환경에 따라 음운규칙을 합습하는 것은 학령기 동안에도 계속된다. 
의미론적 발달 - 어휘가 양적으로 발달하여 어휘 습득 속도는 6세 이후 어느 정도 안정화되지만 학령기 동안      지 속적인 어휘 수가 증가한다.
- 어휘가 질적으로 발달하여 지시어(상황지시 및 대용) 발달하며 어휘의 다중적 의미 이해 발        달, 낱말을 설명하는 능력 발달, 유의어·반의어·상위어·하위어 등의 어휘관계가 심화되며 상      위인 지적 동사가 발달한다.
- 어휘습득 전략의 변화로 교실 환경에서의 직접 교수, 발화의 의미적·형태적·통사적 맥락으로    부터 새로운 낱말을 의미 추출하며 사전을 통해서도 낱말을 학습할 수 있다. 특히 문어를 통해    어휘를 발달 시킨다. 
형태·구문론 발달 - 초기에 출현했던 많은 형태 및 구문형식 발달을 섬세하게 완성한다. 
- 절의 길이가 길어지고 내포문의 사용이 증가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접속부사보다 연결어미    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학령기 초에는 여전히 나열의 연결어미인 '-고'의 실제적 사용이 높고 점차 '으 면서', '-으며'의    동시성 연결어미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 문어에서 좀 더 정교한 명사구 및 동사구의 확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 복문, 수동태 문장 등을 점차 더 많이 사용하고 이해한다.
- 조어법에도 감각을 갖게 되어 파생젒에 대한 지식이 생기게 된다.
화용론 발달 - 학령기에 일어나는 극정인 언어발달 영역은 화용론 영역에서 더 발달한다.
- 대화를 주고받는 상대방이 훨씬 다양해지며 대화에 새로운 주제가 더해진다.
- 대화능력이 발달되는데 주제유지, 길어진 대화, 관련된 견해 말하기, 주제 변경, 언어를 맥락      과 청자에 맞게 조정하기 등의 능력이 증진된다.
- 의사소통 실패를 해결하는 능력인 발화 수정 전략, 명료화 요구 전략등이 발달한다.
- 간접 요구문을 사용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이야기능력이 발달하여 이야기 문법(배경진술, 개시 사건, 내적 반응, 내적 계획, 시도, 직접        결과, 결말)을 포함하는 조직화된 형식의 요소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상위언어능력 발달
- 상위언어능력이란 언어 단위에 대한 인식과 조작이며 예를 들어 단어를 소리내어 발음 후 그 문장을 구성요소로 나누어 분석      하라고 하거나 이야기 요소를 완성하거나 언어의 규칙을 확인하라고 요구하는 것들이 상위언어능력에 해당된다.
- 음운인식의 발달되며 학령전기에 단어 및 음절 수준의 인식까지 확립된다면 음소 인식은 학령기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한    다.
- 비유언어가 발달되며 문자 그대로 언어 의미를 넘어 비문자적 이해가 발달된다.  (은유, 직유, 과장, 관용어, 역설, 격언 등)
읽기 발달
- 읽기는 자소를 음소로 변환하는 음독 능력과, 읽은 내용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을 모두 포괄한다.
- 읽기에서 해독하고 이해하려면 단어를 보는 시각체계(철자법), 뇌에서 단어를 음으로 전환하는 청각체계(음운론), 이해를 위한    실행체계(의미론)의 세 가지의 신경네트워크가 협응하여야 한다.
- 읽기와 음운능력 사이의 관련을 살펴보면 음운능력, 특히 음소인식은 초기의 읽기의 성공에 작용하는 요인이다.
- 음운기술이 초기 읽기에 결정적이기는 하나, 글자 식별 및 광범위한 언어기술도 중요한 요인이다.
- 읽기의 단계는 1단계: 읽기 이전 단계(출생~학령기 전)-> 2단계: 초기 읽기 및 문자해독 단계(학령기 초반)-> 3단계: 유창성 단    계(학령기 중반)->4단계:배우기 위한 읽기(학령기 후반~청소년기 전반)-> 5단계 다양한 관점(청소년기 중후반)-> 6단계: 구성      과 재구성/세계관(18세 이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