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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능훈련의 단계

슬기다움 2022. 10. 13. 22:35

청능훈련(auditory training)의 정의를 알아봅시다. 

청능훈련은 듣기 기술의 습득을 통해 청각 정보 처리 과정을 향상하는 과정입니다. 청각 보조기를 착용하고 있다면 잔존청력을 최대로 활용하여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듣기 능력을 통합시키는 과정입니다. 언어 습득 이전에 선천성으로 문제가 있었던 청각장애 아동이라면 아주 어릴 때의 듣기 경험이 부족하여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듣고 이해하고 말하는 기술이 부족합니다. 소리 자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능력조차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청능훈련의 과정과 절차를 통하여 듣기 능력을 발달시켜 의사소통 기술 및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청능훈련의 단계 설정은 정상 듣기 기술의 발달 과정을 근거로 설정합니다. 

청능훈련의 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청능훈련의 단계는 탐지-> 변별-> 확인-> 이해 4단계가 있습니다. 

 

청각적 탐지 단계(auditory detection)

  • 소리의 유무를 맞추고 들린다/ 안들린다에 맞추어 반응하는 것을 학습합니다. 
  • 다양한 소리로 자극을 제공합니다.
  • 소리 나는 다양한 장난감이나 사물을 제공합니다. 
  • 소리에 대해 작은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강화를 주고 소리가 들리면 표현하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립니다.
  • 양육자는 아동의 입장이 되어 소리가 들리면 들린다는 표현을 행동으로 나타내어 인지시킵니다.
  • 조건화된 놀이로 반응합니다.
  • 자발적으로 민첩한 반응으로 이끌어 줍니다.

청각적 변별 단계(auditory discrimination)

  • 소리를 듣고 같고 다른지의 차이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 소리의 차이를 인식하여 분류할 수 있도록 학습하여야 하며 소리의 차이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한다는 것을 학습합니다.
  • 변별이 가능하려면 인지 능력의 습득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인지 능력이 자랄 수 있는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 변별은 음향적 특성의 차이가 큰 소리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활동이 진행될수록 흠향적 특성의 차이가 적은 소리를 사용합니다. 

청각적 확인 단계(auditory identification)

  • 새롭게 입력되는 청각적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비교하고 인식하여 알아맞히는 능력입니다. 
  • 초분절적인 부분은 구어와 운율 자질, 음도와 강도, 목소리의 화남과 슬픔, 남성·여성·아동의 목소리입니다.
  • 분절적인 부분은 다양한 음성의 단어, 모음이 다양한 1음절 단어와 자음 목록, 모음이 동일한 단어와 자음의 방법, 위치, 유성성의 대조, 구어에서의 두 개의 의미 있는 요소 등이 있습니다.
  • 들리는 정보에 해당하는 여러 개 사물을 선택하거나 소리의 모방을 학습합니다.
  • 체계적인 개별훈련과 자연스러운 기법이 병행하여야 합니다.
  • 청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소리나 어휘를 증가시키기 위한 다양한 체험 활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각적 이해 단계(auditory comprehension)

  • 대답하기, 질문하기, 지시에 따르기, 다른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기, 대화하기 등을 통하여 말소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능력을 습득하는 단계입니다.
  • 구어적· 비구어적 소리를 듣고 정보의 의미를 이해합니다.
  • 청각 기능 발달 중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마지막 단계에 속합니다. 
  • 일상생활고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듣고 대답하려면 다양한 대화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