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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및 특성

슬기다움 2022. 10. 9. 20:54

지적장애(ID)는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 의거하여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 이하이며 적응 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를 지적장애로 정의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AAMR의 지적 장애의 정의를 보면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특징지어지는 적응행동 모두에서 상당한 제한을 나타내며 18세 이전에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및 특성을 알아봅시다. 

<의미론>

  • 일반 아동에 비해 언어발달이 지연됩니다.
  • 정신연령이 동일한 아동들과 유사한 의미 관계를 보입니다. 
  • 낱말 의미를 고정적 /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 어휘의 친숙도에 따라 습득의 차이가 있으며 주로 실체적인 명사만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 다양한 의미 단위들을 활용하지 못하며 어휘력의 확장 속도가 느립니다. 

<형태· 구문론>

  • 다소 짧은 발화와 간단한 문장 구조 제한된 문장 형태를 보입니다.
  • 다른 언어 영역에 비해 결함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 고정적이고 상투적인 형태의 언어 사용으로 제한적인 언어구조를 보입니다.
  • 새로운 구문학습에 오랜 시간이 걸리며 자발적 사용이 매우 어렵습니다. 
  • 평균 발화 길이가 일반아동에 비해 2년 정도의 지체를 보입니다.
  • 과거 형태소 사용에 비해 현재 형태소 사용에 결함을 보입니다. 

<음운론>

  • 지적장애 아동은 조음 오류 패턴이 비 일관적입니다. (기능적 조음장애)
  • 지적장애 아동의 70% 정도가 음운 결함을 나타납니다.
  • 가장 빈번한 오류는 자음 생략이 많습니다. 
  • 오류 패턴은 유사하나 기능적인 지체를 보이며 빈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화용론>

  • 제스처 발달과 의도 발달 양상은 일반 아동과 유사합니다.
  • 요구하기 제스쳐는 일반아동에 비하여 지체를 보입니다.
  • 대화 역할이 주도적이지 않습니다.
  • 명료화 기술은 정신연령이 돌일한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차이가 없습니다. 
  • 의사소통 시도보다는 반응이 비율이 높게 나타나며 대화 참여에 소극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 전제 능력 지체, 명료화 요구 저하, 참조적 의사소통 지체, 고착현상이 나타납니다. 

  지적장애 아동의 각 영역별 언어발달 및 특성을 알아보았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은 정상아동에 비해 많이 지체되기 때문에 기능적인 언어치료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지적장애 아동은 실제적 기술에 의거한 의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속에서 치료가 필요하며 반복적인 수행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