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정보

음성적 치료접근법의 종류와 전통적 치료기법이란?

슬기다움 2022. 10. 2. 19:55

음성적 치료 접근법의 종류를 알아보자.

음성적 치료접근법이란, 특정 말소리를 정상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범위에 있는 조음자들의 위치를 잡아주는 방법으로 오류 하나하나를 차례대로 치료한다. 목표 음소를 독립음이나 음절 또는 낱말에서 집중적으로 훈련시킨 후 구나 문장으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치료의 목표를 잡을 수 있다. 음성적 치료 접근법들의 종류로는, 전통적 치료기법, 감각운동 기법, 짝 자극 기법, 운동 기술 학습 접근법,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한 접근법이 있다.

전통적 치료기법이란?

이 치료기법의 특성은 언어행동은 분석 및 종합될 수 있다는 기본을 가지고 접근하는 운동 주의 및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한 과제 분석적인 기법이며 12개의 관련 기법을 하위 기법으로 포함하고 있는 종합 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 치료기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음점 지시법(phonetic placement)은 조음자의 정확하고 바른 사용을 강조하며 언제나 단 한가지로 발음된다는 가정에 의하여 아동에게 각 오조음에 대한 입술, 혀, 그리고 턱의 위치법과 호흡법을 가르친다. 조음점 지시법은 일반화가 어려우나 개별 및 집단치료 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청각장애 아동에게 적절하다고 평가된다.
운동-근운동 감각법(moto-kinesthetic approach)은 각 음을 독립음보다는 음절, 단어, 구 또는 문장의 한 부분으로서 치료한다. 치료사는 표적음의 정확한 발음을 자극시키기 위해 아동의 조음자를 조작하고 있는 동안 이완을 촉진하도록 눕히며 동시에 치료사는 그 음을 말하기 때문에 아동은 촉각, 근육운동지각, 청각, 시각적 피드백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치료 기법은 개별치료에만 사용되며 초기에 바른 음을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며 뇌성마비 아동을 포함한 신경언어장애 아동에게 주로 사용된다.
전통적 치료기법은 조음장애를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일반적 지침으로 학자 Van Riper는 7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없애야 하는 오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둘째, 장애의 원인이 제거되어야 한다. 셋째, 철저한 청각 훈련을 통하여 표적음과 오류음이 분리·인지·구별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넷째,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오류음이 교정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새로 교정된 음은 강화되어야 한다. 여섯째, 교정된 음은 친숙한 단어 속에 연결시켜 정상적인 말로 전이되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교정된 음의 사용이 습관적으로 되게 하여 오류음이 제거되어야 한다.
위의 이론을 토대로 조음장애 치료의 전통적 치료기법은 다음과 같이 단계를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치료의 체계를 가지고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1단계: 감각·지각훈련(sensory-perceptual training; eat training)이 있다. 표적음에 대한 표준을 명확히 인식시키고 발음의 기초를 습득할 수 있다.
① 자극: 목표음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켜 들려준다.
② 변별: 목표음과 오류음을 구별하여 찾아낸다.
③ 확인: 표적음에 대해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으로 인식한다.
④ 고립: 확인과제를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하도록 한다.
2단계: 변화와 교정(varying and correcting)으로 표적음을 의식적으로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다.
① 청각모방법: 치료사가 먼저 들려주고 따라 하도록 한다.
② 조음점 지시법: 조음 장소와 조음 방법에 대한 정보를 준다.
③ 말소리 수정법: 표적음에 근접한 소리부터 점진적으로 강화한다.
3단계: 강화와 안정(strengthening and stabilizing)으로 표적음을 쉽게, 빨리, 자발적으로 산출할 수 있다.
4단계: 전이(transferring)로 표적음을 어떤 상황에서 누구와도 자발적으로 산출할 수 있다.
① 위치 일반화: 낱말 안의 특정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전이한다.
② 문맥 일반화: 음성적 환경으로의 전이한다.
③ 언어학적 단위 일반화: 복잡해지는 언어학적 단위를 따라 전이한다.
④ 변별자질 일반화: 특정 변별 자질을 공유한 말소리로 전이한다.
⑤ 상황일반화: 장소, 대화의 상대자, 다른 주제 등으로 전이한다.
5단계: 유지로 새로 학습된 표적음 발음 기능의 파지력을 신장시키고 자기 모니터와 치료사의 점검을 통해 오류를 발견하고 재교정할 수 있다.
각 단계는 4개의 치료수준 음소- 음절- 단어- 문장 수준으로 되어 있으며 단계로 나뉘어 있는 이유는 아동이나 치료사가 거쳐야 할 단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방향이 분명하다는 것이 장점이며 목표 수준을 파악하여 해당 단계에서 시작하면 된다.